adsdtfd 2024. 3. 5. 09:57


크세르크세스와 레오니다스의 이야기는 고전의 여러 대가의 작품에서 공공연히 인용되는, 유럽인들에겐 대단한 영웅담이다. 그런데 이것이 그들에게 그렇게 큰 의미가 있는 이유는, 레오니다스가 단지 300명의 병사를 동원하여 크세르크세스의 수십만 대군에 맞서 옥쇄당했다는 다분히 마초적 영웅담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당시 유럽보다 훨씬 앞선 문명의 꽃을 피운 페르시아라는 선진국에 대하여 후진국인 유럽이 맞짱을 떳다는 점 때문이다. 그것도 객관적인 전력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비겁하게 물러서지 않았다는 것은 적군보다 더 강인한 정신력을 두드러지게 하면서 바로 그러한 정신력이 유럽의 힘이라는 뉘앙스를 풀풀 풍기는 것이다. 스파르타인들은 전투에 임할때 완전 나체로 임했었는데 이것은 용기이기 이전에 군축적 후진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전쟁에 임하여비겁한 무기라 하여 활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 역시 자신의 알통만을 믿는 야만적 미개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실 이 이야기는 유럽인의 입맛에 맞게 멋대로 각색된 이야기이므로 이 이야기 자체에서 알량한 감동을 찾으려고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작품에 대한 평가는 오직, 만화의 차원을 넘어섰다는, 그래픽 나블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시킨, 그래픽의 완성도에 대한 것이어야 할 것이다. 프랭크 밀러의 대표작 씬시티 는 누구도 따라올 수 없고 누구도 흉내내기 어려운 밀러 자신만의 스타일과 개성을 갖춘 수작이라 아니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작품 300 은 채색의 함정에 빠져서-그 채색도 밀러 자신이 한 것은 아니고-밀러만의 색깔은 잃어버린, 범작의 차원에 머물렀다고 할 수 있겠다. 13 같은 유럽만화에 비하여 디테일의 섬세함도 매우 떨어지고, 특히 최고의 감동을 유인해야 할 마지막 페이지 그래픽의 엉성함은, 이 작품의 수준을 전체적으로 떨어뜨리고 있다. 우리나라에 출판된 프랭크 밀러의 작품을 소장하고자 한다면 씬시티 1권을 추천하고 싶다.

씬시티 에서 300 까지, 헐리우드가 사랑하는 작가 프랭크 밀러. 300 은 프랭크 밀러의 최근작으로 3월 15일 개봉(미국에서는 3월 9일 개봉)할 영화 「300」의 원작이기도 하다.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패의 분수령이 되었고, 동서양 역사에 중요한 지점이 되었던 ‘테르모필라이 전투’를 소재로 했다.

헤로도토스가 ‘300만 명 대 4천 명의 대결’이라 부른 이 전투에서 그리스의 소수 병력은 밀려오는 페르시아 군을 테르모필라이(뜨거운 길)라 불리는 협로에서 막아내어 처절한 전투를 벌이다 모두 전사한다. 실제 병력이 얼마나 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적어도 수만 이상의 페르시아 군이 출병했음은 분명하다. 엄청난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300명의 스파르타 군사들과 레오니다스 왕은 테르모필라이의 입구인 ‘뜨거운 문’을 사수하며 사흘을 버텨내 후방의 그리스 군대에게 시간을 벌어주었다. 패했지만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고 희생적 전투를 벌였던 이름 없는 병사들은 그대로 전설이 되었다.



 

설국열차

-우연히 도서관에서 라는 제목의 커다란 만화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를 먼저 접했었는데 원작 만화가 있을 줄은 몰랐던 터라 영화와 만화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했습니다. 흑백으로 이루어진 만화는 설국열차의 차갑고 음울한 느낌을 한층 더 배가 시켜줍니다. 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태인 그래픽노블 형식의 는 영화 ‘설국열차’의 모티브가 되었을지언정 그 안의 내용은 상당부분 다른 점이 많았습니다.총 3장으로 이루어진 책 속에서는 두

jsah.tistory.com

 

큐브수학S strong 심화 6-2 (2017년)

학원을 다니면서 학원교재로 구입한 책입니다.학원교재로 구입하면서 처음 접하게 된 교재입니다. 먼저 이책은 저도부과 매칭북이 따로 있네요.진도북을 공부하면서 매칭북으로 한번 더 복습하게 되어 있네요. 그리고 아무래도 복습용이다 보니 매칭북이 좀 더 어려운 것 같네요.핵심확인하기, 응용강화하기, 창의융합 도전하기, 단원마무리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 전 창의융합 도전하기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드네요. 요즘 수학을 계산만 하는게 아니라 사회, 과학, 국어등에

hgse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