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보면서 영조, 사도세자, 정조의 비극 3대에 관해 알게 되었다. 특히 영조와 사도세자와의 비극은 정말 읽으면서 아타까운 마음이었다. 영조가 아들 사도세자를 조금은 관대하게 풀어주어 사도세자가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해보게 해주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했다. 그랬다면 사도세자가 아버지인 영조를 무서워하지도 않았을 것이고 아버지의 기대에도 부흥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자식을 키우는 부모의 마음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부모는 자식이 잘되기를 바란다. 하지만 자식에게 너무 큰 부담을 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부모는 그 시절의 자신을 떠올리면 조금은 자식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게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금도 부모의 욕심 때문에 잘못된 선택을 하는 자식들이 있는데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이 책을 통해 내 자식을 옳바르고 정신이 건강하게 잘 키울 수 있게된 계기가 된 것 같다. 영조와 사도세자를 보면서 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이런 환경에서도 잘 성장한 사도세자의 아들 정조를 보면서 자식은 사랑으로 키워야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고 실감하게 되었다.궁궐 밖에서 생활하며 백성들의 삶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영조는 가장 높은 자리에 올랐음에도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유지했습니다. 많은 업적을 남겼던 세종대왕조차도 고기에 대한 사랑이 지극했는데 말이죠. 또한 영조는 절약 면에서도 솔선수범했습니다.사도세자는 10세 때부터 공부를 멀리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세자의 모습은 아버지 영조의 기대를 벗어나는 것이었습니다. 세자가 공부를 멀리하면 할수록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신뢰 역시 멀어졌습니다.조선은 유교 사회였기 때문에 무보다 문을 중시하였습니다. 아버지 영조 역시 문을 숭상한 유학 군주였죠. 하지만 세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세자는 유교 경전보다는 소설이나 병서 등의 잡서에 관심이 많았고, 심지어 병석에서도 [삼국지연의]를 손에서 놓지 않았습니다. 실제로무인 기질이 있었고, [한중록]에 의하면 기골이 장대하였다고 전해집니다.15세에는 무게가 약 40킬로그램에 달하는 청룡언월도를 휘둘렀다고 합니다. 오늘날로 따지면 중학생이 쇠몽둥이를 바람개비처럼 가볍게 휘두른 셈이니 사도세자의 체격이 얼마나 좋았는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또한 사도세자는 1759년에 일종의 특공무술 교본인 [무예신보]를 저술하였고, 이러한 모습은 고조할아버지인 효종과 매우 닮았습니다. 하지만 아버지 영조는 이러한 아들의 모습을 결코 좋아할 수 없었습니다.- 본문 중에서 -연산군은 억울하게 어머니를 잃었고, 정조는 억울하게 아버지를 잃었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상황에 처한 두 임금이 한 사람은 폭군으로, 한 사람은 성군으로 역사에 기록되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연산군은 사랑을 받지 못했습니다.연산군의 어머니인 폐비 윤씨는 연산군이 어렸을 때 폐비가 되고 이후 사약을 받아 죽음을 맞습니다. 연산군에게는 사랑을 줄 어머니가 없었고, 아버지 성종은 이 일을 입 밖에 내지 말라고 했습니다. 어린 연산군이 어머니에 대해 아버지에게 물어보면 야단을 쳤습니다.하지만 정조는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지극한 사랑을 받고 자랐습니다. 또한 일찍이 세상을 떴지만 아버지 사도세자도 어린 이산을 무척이나 아꼈습니다. 그리고 할아버지 영조는 아들을 죽음에 이르게 할 만큼 아들 사도세자와는 최악의 관계였지만, 손자 이산은 정말 사랑했습니다.이처럼 정조는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대화할 수 있는 상대가 있었고,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충분히 느끼고 자랐습니다. 자신의 말을 들어주고 따뜻한 사랑을 베풀어준 부모님과 할아버지가 있었던 거죠. 이 차이가 연산군과 정조가 임금으로서 완전히 다른 길을 걷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불통은 역적을 낳고 폭군을 낳습니다.소통은 충신을 낳고 성군을 낳습니다.그리고 사랑을 받아본 사람이 사랑을 베풀 수 있습니다.- 본문 중에서 -
역사 해설 동영상 누적 조회수 1천만 돌파!
최고의 한국사 선생님, 설민석
숙종-영조-사도-정조로 이어지는 4대의 비극적 업보를
열 개의 결정적 장면으로 파헤치다!
프로젝트는 누구나 알고 있는 역사적 사건이면서 그 누구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은 ‘사도’의 이야기를 영화, 소설, 역사서로 재조명한 작업이다. 어떤 순간에도 왕이어야 했던 아버지 ‘영조’와 단 한 순간만이라도 아들이고 싶었던 세자 ‘사도’의 어긋난 관계, 조선왕조 최대의 비극적 가족사를 새로운 시선으로 풀어냈다.
는 아버지가 아들을 뒤주에 가두어 죽인 조선 최대의 비극, 임오화변을 다룬 역사서이다. 풍부한 표현력과 명쾌한 해설로 한국사 대중화의 선두주자로, 사극 영화 해설 강의에서 능력을 발하고 있는 한국사 강사 설민석이 한중록 조선왕조실록 임오일기 등 역사 기록과 사료를 토대로 설명한다.
사도세자의 죽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도세자의 할아버지인 숙종, 아버지 영조, 큰아버지인 경종, 아들 정조까지 4대의 이야기를 알아야 한다. 는 이들 가족의 이야기 중 사도세자의 죽음에 닿아있는 핵심적인 사건 10개를 뽑아 다루었다. 숙종과 무수리 최씨의 만남, 영조의 어린 시절, 경종의 죽음, 사도의 어린 시절, 정조의 즉위 등 사도세자 죽음에 대한 실마리가 되는 사건을 사료를 바탕으로 정리하고 있다.
책은 크게 3단계로 구분되어 있다. 1단계에서는 소설의 형식을 빌려 중요한 장면을 풀어가고 있으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소설의 이야기의 진짜 역사를 강의를 보듯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는 심화의 단계로 강의 속에 나오는 인물이나 사건, 기록 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독자는 자신의 기호에 맞게 1~3단계 중 선택하여 책을 읽을 수도 있고, 각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갈 수도 있다. 어느 방법을 선택하든 책을 끝까지 읽고 나면 사도세자의 죽음과 관련된 비극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는 사료에 충실한 역사서이지만 역사 설명에만 그치는 책은 아니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가 단지 우리 조상이 살았던 이야기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 속에서 현재의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 저자 설민석은 사도세자의 죽음 속에서 ‘소통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불통은 역적을 낳고 폭군을 낳습니다. 소통은 충신을 낳고 성군을 낳습니다.’ 책 속의 마지막 이 한 문장이 우리가 오늘날 사도세자의 죽음을 다시금 정확하게 밝혀 보아야 하는 이유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한국사 선생님
어렵고 딱딱하게 여기는 한국사를 대중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오늘도 전방위적으로 노력하는 20년차 최고의 스타강사!
영화, 드라마, 예능, 광고, SNS 등 대중들이 접하기 쉬운 영역과 역사 소재들을 접목하여 역사의 대중성과 중요성을 전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약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학 석사
2014년 대한민국창조新지식인대상 역사교육부문 수상
現 (주)태건에듀 대표이사
現 이투스 한국사 대표강사
現 오마이스쿨 인문학(한국사) 강사
現 티처빌, 한국교육연수원 한국사 대표강사
前 EBSi, 메가스터디, 비타에듀, YBM HRD 역사 강사
참여 프로그램
2015. 09. 영화 역사 해설 강의
2015. 07. 영화 역사 해설 강의
2015. 05. KBS 아침마당 특강
2015. 04. KBS 여유만만 특강
2015. 01. KBS 디지털 뉴스국 설민석의
2014. 12. 영화 역사 해설 강의
2014. 07. 영화 역사 해설 강의
2014. 04. 영화 역사 해설 강의
2013. 09. 영화 역사 해설 강의
2013. 05. MBC 무한도전 [TV특강 한국사] 인물편 한국사 강의
2012. 10. KBS2 청춘불패 [수능 전문가 스타강사들]편
2012. 09. 영화 역사 해설 강의
2012. 03. tvN 공부의 비법2
2010. 07. EBS 되면 한다! 열혈교실
머리말 아버지와 아들, 조선 최고最苦의 부자父子이야기
· 버림받은 왕자, 사도 사용설명서
장면 1. 비극의 역사는 밤에 이루어진다
_비극의 시작. 숙종과 숙빈 최씨의 만남
장면 2. 참 좋은 시절
_연잉군 이금(훗날의 영조)의 어린 시절
장면 3. 천민, 왕이 된 남자
_조선 최초의 천민 출신 임금
장면 4. 왕 중 왕
_영조의 업적과 철저한 자기 관리
장면 5. 인생은 아름다워
_마흔이 넘어 얻은 귀한 아들
장면 6. 동상이몽
_너무나도 달랐던 임금과 세자
장면 7. 미운 오리 새끼
_성군의 자질을 갖고 있던 사도세자
장면 8. 살인의 추억
_내 아버지를 아모리하고 싶다!
장면 9. 내 생애 최고最苦의 날
_역적이 된 아들
장면 10. 대부大父
_과인은 사도세자의 아들이다!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