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프타임의 고수들


박승원의 ‘아침을 여는 1분 독서’ - 제388호 (2010/08/05) <하프타임과 창조적 은퇴> “사전에서 은퇴라는 말을 찾아보면 한 가지 눈에 띄는 정의가 나오는데, ‘쓸모가 없어지다’라는 거예요. 은퇴를 하면 쓸모가 없어진다는 건데, 참 슬픈 이야기죠. 그런 생각은 사람들에게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미쳐요. 쓸모가 없다는 게 과연 무슨 뜻일까요 그게 바로 퇴행적 은퇴예요.” “그렇다면 어떤 은퇴를 해야 할까요?” “제가 창조적 은퇴라고 부르는 은퇴예요.” (밥 버포드, <하프타임의 고수들>에서) ***** 평생을 다니던 직장을 퇴직한 후 초라하게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종종 봅니다. 직장에서의 은퇴가 인생에서의 은퇴와 동일시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은퇴를 자신의 생산성과 결부시켜 생각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더 이상 자신에게는 다른 일을 생산할 힘이 없다고 스스로 느끼고 단지 남은 시간에 다른 일이 생기지 않고 무사히 지나가길 바랄 뿐입니다. 마치 축구경기의 후반전에 골을 안먹기 위해 안절부절하는 꼴입니다. 자신의 쓸모가 없어져 시간이 흘러가기만을 기다리는 은퇴가 바로 퇴행적 은퇴입니다. 하지만, 은퇴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거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을 창조하는 기회로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전략기획자이자 컨설턴트인 댄 설리번(Dan Sullivan)은 “만약에 예순이 된 사람들을 몽땅 모아 놓고, 그들이 앞으로 25년에서 30년간은 높은 생산성을 내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면, 혁명적인 일이 일어나기 시작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나이에 의한 은퇴를 거부하고, 자신의 인생을 걸만한 일을 찾고 그 일의 핵심가치를 찾아 다른 사람들의 본보기로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러한 은퇴를 창조적 은퇴라고 합니다. 축구경기에서 하프타임은 45분이 지나면 옵니다. 하지만, 인생에서의 하프타임(half time)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40세를 하프타임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60세를 하프타임으로 보는 사람도 있고, 20세를 하프타임으로 가지는
밥 버포드는 하프타임을 성공적으로 보내고 왕성한 후반부 인생을 살아가는 사회인들 120명을 인터뷰한 후 60명의 사례를 이 책에 소개했다. 그 자체도 성공한 하프타임의 고수 중 한명이기에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사례와 인터뷰 소개에는 더 심도있는 그의 철학까지 드러나고 있다. 책에 실린 60명 중에는 커다란 기업을 일으킨 위대한 경영자도,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굵직굵직한 전문 직업인들의 위대한 사례들도 많지만, 이름 없이 자신의 일을 성실하게 감당한 보통 사람들이 고군분투한 솔직담백한 사례도 눈에 띈다.

또한 전반부 인생과는 전혀 다른 일을 개척한 사람들뿐 아니라 삶의 방향만 달라졌을 뿐 후반부 인생에서도 여전히 동일한 일을 이어 가는 사람들의 사례도 발견할 수 있다. 이들의 삶은 앞으로 내 인생의 하프타임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천편적인 ‘묻고 답하기’ 식의 인터뷰 형식에서 어느 정도 탈피하여 쉽고 재미있게 읽어 나갈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저자가 자신이 질문하는 의도를 자세히 밝혀 놓고 저자 자신의 사례와, 또는 다른 인터뷰이들과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지적해 주어 하프타임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음을 강조한다. 저자는 이 책의 내용에 자신을 응용해 보고 싶어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도 있는 독자들을 위해 책의 내용에 대한 세부적으로 생기는 물음들을 60명의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하고, 자신의 삶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서술하고 있다.


감사의 글
추천하는 글 / 켄 블랜차드
글을 시작하며: 후반부 인생

1부: 더 없습니까·

1. 점심이나 같이합시다
톰 루스
2. 더 없습니까·
달라스 윌라드
3. 내가 아침에 일어나는 이유
월리 홀리 · 제이 베넷 · 로라 내시 · 존 캐슬
4. 내 핵심 가치 찾기
제프 헬러 · 윌슨 구드 · 피터 드러커 · 댄 설리번
5. 오랜 시간 내 안에 숨어 있었던 핵심 가치
돈 윌리엄스 · 케네스 쿠퍼
6. 일상의 일에 숨은 의미를 찾아라
스티븐 라인먼드 · 마지 블랜차드 · 켄 블랜차드

2부: 후반부 인생 설계하기

7. 관계와 우선순위
아맨드 니콜라이 박사
8. 가족이 우선이다
딕 데보스 · 조지 갤럽 · 존 핀들리 · 톰 윌슨
9. 아니요, 라고 말하기
톰 티어니 · 해밀턴 조던
10. 축복 주고받기
멀 스미스 · 얼 팔머 · 하워드 헨드릭스 · 존 스나이더
11. 새로운 목적의 힘
마이크 카미 · 알리 해나 · 랜디 베스트 · 베스터 휴스
12. 자기변화, 하프타임의 핵심 기술
래리 앨럼스 · 로저 스토배치 · 빌 솔로몬 · 팻 토머스
13. 내게 맞는 배경 발견하기
짐 콜린스 · 루디 래즈머스 ·

3부: 실현하기

14. 위험을 감수하기
밀러드 풀러 · 밥 로버츠 · 톰 맥게히 · 마이크 실즈
15. 내게 딱 맞는 자리 찾기
조 미래글리아 · 로이드 립 · 존 레핀 · 바이런 데이비스
16. 피하지 말고 돌파하라
마이크 울만 · 캐시 브라운 · 데니스 보세주르 · 제프 스몰
17. 끝까지 달리기
도널드 셀딘 · 스티븐 클랩 · 랄프 커시바움 · 로렌스 더튼 · 제임스 설스 · 존 러셀 · 클라크 에서
18. 결승 테이프 끊기
캐롤라인 헌트 · 빌 폴러드 · 프랜시스 허셀바인 · 분 피켄스
19. 삶을 잘 마무리하기
오스 기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