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주부로만의 생활을 했던 한 여성이 있다. 그랬던 그녀가 약콩인 쥐눈이 콩을 만나면서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었다. 그녀의 성공담에 대한 이야기, 그녀가 쥐눈이 콩을 만나게 된 이야기, 건강 약콩인 쥐눈이 콩의 자연식, 전통식을 고집한 <쥐눈이콩마을>의 대표인 저자를 만나는 이 시간은 그녀의 성공담만의 이야기를 넘어 쥐눈이 콩에 대한 효능을 알아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어주었다.
전통식으로 돌아가는 것, 그것은 곧 우리들에게 건강함을 선물해주는 일이 된다. 느리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해도 그것이 허약해진 몸을 튼튼히 해주는 일이라면 굳이 전통식을 마다할 이유가 있을까.
콩이 몸에 좋다는 소리는 익히 들어왔었다. 바로 그 콩의 성분을 보자면 40%가 단백질이고, 지방이 20%, 탄수화물이 25%정도여서 19%만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소고기보다 더 우세하다. 단백질은 몸 속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는데 콩에는 필수 아미노산 여덟 가지가 들어 있다. 콩의 단백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고, 두부나 청국장으로 먹으면 소화 흡수율이 95%까지 올라간다고 한다. 그 중에서 쥐눈이 콩은 천연 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일반 검정콩보다 5-6배 이상 들어있고, 활성산소를 잡아주는 항산화 기능은 메주콩의 4배라고 한다. 청국장으로 만들어 먹을 경우에는 8배까지 올라간다.
쥐눈이 콩의 이소플라본과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심혈관계 질환에 좋으며, 당뇨증상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쥐눈이 콩의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을 대신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기도 한다.
또한 쥐눈이 콩은 치매 예방과 탈모를 방지해주며, 쥐눈이 콩을 달여 먹으면 가벼운 식중독이나 벌레 물려 부어오른데에도 효과가 있단다. 쥐눈이 콩 콩나물은 피로회복제인 비타민C가 대두 콩나물보다 1.5배 많고, 쥐눈이 콩에 많은 올리고당은 대장에 살고 있는 좋은 유산균인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어주어 대장을 튼튼히하고 숙변을 제거해준다. 이렇듯 나열하기 입이 아플정도로 쥐눈이 콩의 효능은 우리들의 몸에 건강, 건강을 심어주고 있는 것이다.
몸에 좋은 콩,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화학첨가물과 수입산 원료가 들어간 현대식 개량장으로 먹을 것인가. 아니다. 전통식으로 제대로 먹어야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 이 책 속에서 전통식이 좋은 이유를 들으면서 당장에 된장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불끈 들었다.
콩이 몸에 좋다는 소리는 들었지만 이처럼이나 좋은 줄 몰랐고, 쥐눈이 콩이 약콩이라는 소리는 들었지만 이렇게나 많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지는 몰랐다. 전통식으로 제대로된 먹거리를 만나야 진정한 건강함을 안아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고, 쥐눈이 콩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해주고 있기도 하여 몇가지는 만들어 먹어야겠다 싶다.
한 여성의 쥐눈이 콩에 대한 만남은 그녀를 성공적인 사업가로 만들었고, 이렇게 우리들에게 쥐눈이 콩의 놀랄만한 효능들을 알려줌으로 건강한 밥상을 만날 수 있게 해주었다. 이 책 속에서 만나게된 콩의 역사 이야기며, 콩의 종류들 등등 너무나 재미나고 유용하게 읽게된 시간이었다.
쥐 눈처럼 작고 까맣다고 해서 ‘쥐눈이콩’으로 불린 서목태鼠目太는 약과 의원이 변변치 못했던 과거 우리 민족들에게 아스피린과 같은 역할을 했다. 해열과 해독 작용이 뛰어난 쥐눈이콩은 ‘약콩’이라 불렸으며, 집집마다 논두렁이나 밭두렁에 조금씩 재배해 갑작스런 질병에 대비했다고 한다. 최근에는 검은콩, 쥐눈이콩의 효능과 약성이 고혈압 · 당뇨 · 심장병 · 비만 등 현대인들이 달고 사는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지고 있다.
이 책은 쥐눈이콩 백과사전 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콩의 이로운 점들을 이야기하면서 그에 비해 더 높은 효능을 가진 쥐눈이콩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콩으로 만든 음식으로 된장·청국장·고추장·간장이 빠질 수 없는데, 우리 콩으로 만든 장류의 효능을 재미있게도 구성했다. 쥐눈이콩 전통식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살게 된 저자 이혜선 대표는 현대인이 앓고 있는 고질적인 질병들이 잘못된 식습관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리고 전통식이 얼마나 우리에게 좋은 식단인지 많은 젊은이와 어린이들에게 전하고 있다.
추천사
프롤로그
Part 1 아줌마 이혜선, 〈쥐눈이콩마을〉 CEO가 되기까지
- 불안을 안고 비행기에 오르다
- 식당의 성공과 사업가 이혜선의 탄생
- 오빠를 통해 쥐눈이콩을 알게 되다
- 〈쥐눈이콩마을〉이 문을 열다
- ‘맛 대 맛’에서 9:0 완승을 거두다
- 〈쥐눈이콩마을〉이 가야 할 길
건강한 식생활 Tip 1
5白 식품을 피하자
건강한 식생활 Tip 2
육류와 패스트푸드를 멀리하자
Part 2 전통식으로 돌아가자
- 신화와 역사 속의 콩 이야기
동양인과 콩
서양인과 콩
우리나라와 콩
- 우리 민족의 콩 사랑
민중의 삶과 콩
- 기적의 쥐눈이콩 이야기
개똥이네 상비약 쥐눈이콩
쥐눈이콩의 슈퍼 단백질
3대 생활습관병을 예방한다
노화, 치매를 방지한다
해열, 해독, 피로회복에 좋다
비만, 변비에 좋다
피부를 깨끗하게 한다
남성 정력에 좋다
재크와 콩나무
건강한 식생활 Tip 3
컬러푸드와 파이토케미컬
건강한 식생활 Tip 4
알콩달콩 다양한 콩의 종류
Part 3 쥐눈이콩 전통된장 vs 현대식 개량된장
- 우리 민족과 장
장에 얽힌 문화와 풍습
장의 기원과 유래 : 메주와 된장
장의 기원과 유래 : 청국장, 고추장, 간장
- 숙명의 대결
Round1
쥐눈이콩 전통된장 vs 현대식 개량된장
Round2
쥐눈이콩 간장고추장 vs 현대식 개량간장고추장
Round3
쥐눈이콩 청국장 vs 일본의 낫토
건강한 식생활 Tip 5
콩으로 만드는 여러 요리들
건강한 식생활 Tip 6
GMO, 과연 안전할까?
Part 4 된장이 익어가는 〈쥐눈이콩마을〉로의 초대
- 봄맞이 장 담그기
- 쥐눈이콩의 화려한 변신
쥐눈이콩 한정식
쥐눈이콩 건강 제품
쥐눈이콩 효소 다이어트
- 체험! 전통식 속으로
- 슬로푸드와 슬로라이프
전통식은 순리에 따른다
전통식은 슬로푸드다
에필로그
건강한 식생활 Tip 7
장의 재료
건강한 식생활 Tip 8
집에서 만드는 쥐눈이콩 음식
건강한 식생활 Tip 9
위험한 가공식품 피하는 방법
한끝 초등사회 + 오투 과학 4-1 (2017년용)
어렸을 때부터 과학을 좋아했다.원리로 모든 것이 설명될 수 있고, 자연의 진귀한 현상을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는 것도 좋아했다. 그런데 과학을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과학 점수까지 높게 받을 수 있다니. 공부 잘하는 학생들에게는 일석 이조인 과목이 아닐까?내가 고등학교에 다닐때에도 과학문제집은 비상 출판사에서 나온 문제집이 가장 유명했다가장 정선되고, 제대로 요약되어있고, 문제도 단계별로 잘 제시되어 있었던 이유 때문이었다그래서 학생들의 문제집도 오투 초등
iooiiuh.tistory.com
우리집 미술놀이
미술은 그 옛날 고대시절부터 가장 무언가를 표현하기에 (머리속 생각이든, 눈에 보이는 것이든) 손쉬우면서도 원초적인 창작활동이 아닐까?사람들은 어른이 되면서 대부분 미술과 멀어진다.뭔가 잘 그려진것과 못그려진것을 구분하면서부터 말이다. 사실 카메라라는 것이 발명되면서 무언가를 똑같이 그려낸다는것은 그리 큰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닐텐데. 그것보다도 무엇을 어떤 생각과 느낌으로 담아내느냐가 중요하지.♡ 잠시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는데ㅎ 아무튼 아이일때야 말로
kljhf.tistory.com